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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 2024년 제1차 이사회 및 정기총회 개최!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 2024년 제1차 이사회 및 정기총회 개최!- 한국MICE협회, 신규 이사사 및 회원사와 함께 2024년 정기총회 개최  - ‘24년 「MICE산업 인력양성 및 업계 지원 사업」 등 협회 추진 사업 논의    ○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회장 신현대)는 3월 28일(목) 인스파이어리조트에서 2024년 제1차 이사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협회는 대한민국 MICE산업을 대표하는 단체로 2003년 설립되었으며, 전국단위 MICE 유관기관 및 기업 약 250개 회원사가 가입되어 있다. 2024년 정기총회에서는 2023년 결산, 임원 변경, ‘24년 협회 사업 등의 안건을 논의하였다.      ○ 협회는 현재 회장 1인, 부회장 8인, 이사 36인, 감사 2인 등 47명의 이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총회에서 4명의 신규 이사*가 추가 선임되었다. 뿐만 아니라 24년 신규로 가입된 12개 회원사*가 함께 참여하여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개최장소인 인스파이어 리조트 또한 인천 영종도에 최근 오픈한 복합리조트로 협회  회원사이다.       <신규 이사> △한국마이스관광학회 여호근 회장,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주상용 전무이사, (주)인커뮤니케이션코리아 박상분 대표이사, (주)위즈엘 김민형 대표이사 <2024년 가입 신규 회원사> △MICE기획업(마인즈그라운드, 스파이더, 엔플러스, 이엑스프로모션, 플래닝펍) △MICE서비스업(강앤김파트너스, 라이즈오토그래프컬렉션, 마이스브로, 블랙스톤벨포레리조트, 삼원가든, 한국데이터연구소)   △MICE시설업(에버랜드리조트)   ○ 협회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으로 「MICE산업 인력양성 및 업계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MICE업계 재직자와 예비진출자를 대상으로 분야별 역량강화 교육을 추진한다. 특히, 청년층이 참여하는 ‘영마이스 리더 프로젝트’의 경우 전년도 교육 신청인원이 계획인원 대비 210%에 이르며, 만족도 91.4%, 실질적 도움 93.8%로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올해는 전국단위 MICE 서포터즈가 참여하는 형태로 확대 운영될 계획이며, MICE산업 홍보와 인력유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직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MICE 재직자 전문가 과정’ 또한 전년도 수강인원은 890명으로 계획대비 209% 초과달성 되었으며, 참가자의 교육 재참여의향도 97.4%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NCS 기반 교육 콘텐츠를 집대성한 ‘온라인 MICE 연수원 과정’의 경우, 2018년 오픈 이후 23년까지 누적 가입자 수 7,300명을 넘어섰으며, 전년도 약 5천명이 강의를 수강하였다. 이 밖에도 업계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MICE 디지털 전문가 양성과정’, 인센티브 분야 특화 교육인 ‘인센티브 관광 전문가 양성과정’ 등 올해도 MICE산업 입문자와 종사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추진 될 예정이다. ○ 협회 신현대 회장은 “협회는 업계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며 산업에서 필요한 교육과 지원사업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과 민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할 것” 이라고 말하며, “올해도 협회 회원사를 비롯한 MICE산업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협회에서 시행되는 교육 및 사업들은 협회 홈페이지(micekorea.or.kr)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24.03.29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 2024년 신년인사교류회 개최!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 2024년 신년인사교류회 개최!- 한국MICE협회, 회원사와 함께 2024년 갑진년 MICE산업의 희망찬 한 해 기원!    -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유관기관 200여 명 참석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회장 신현대)는 1월 24일(수) 플로팅아일랜드에서 2024년 신년인사교류회를 개최했다. 본 행사는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협회 회원사와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PCO협회, 한국전시산업진흥회, 한국전시서비스업협회,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등 유관기관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하여 신년인사를 나누고 교류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번 신년인사교류회는 협회 신현대 회장의 신년사를 시작으로 한국PCO협회 오성환 회장, 한국관광공사 이학주 국제관광본부장의 축사, 협회 디지털혁신위원회 감사패 수여, 신규회원사 소개, 건배사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시상식>  △감사패. 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이사, 메이데이파트너스 최준영 대표이사, 그라운드케이 장동원 대표이사, 이벤터스 안영학 대표이사, 디퍼루트 박재준 대표이사본 행사에 앞서 협회 '2023년 제4차 이사회'와 '홍콩 AsiaWorld-Expo 인센티브 정책 설명회‘가 개최되었다. 특히 홍콩 AsiaWorld-Expo는 국내 MICE 시장에 적극적으로 프로모션하기 위해, 파격적인 임대정책을 소개하며 이번 협회 신년회를 후원하였다.  협회 신현대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2024년이 MICE산업에 다시 오는 황금기, K-MICE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길 기대한다”고 말하며, “협회는 올해 더욱 강화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유익한 교육 프로그램과 11월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준비에 주력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MICE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제도개선을 통해 체계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24.01.25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KOREA MICE EXPO 2023) 성황리에 개최!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KOREA MICE EXPO 2023) 성황리에 개최! -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 11월 16일(목)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막!  - MICE산업 관계자 한 자리에 모여, 산업의 다양성과 확장 논의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MICE협회와 인천관광공사가 주관하며, 인천광역시와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하는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가 11월 16일(목)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되었다. 개막식에는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 신현대 회장, 인천관광공사 백현 사장, 인천광역시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 한국관광공사 김장실 사장을 비롯하여 국내외 MICE 관계자 400여 명이 참석하였고,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인 홍익표 의원, 배현진 의원, 류호정 의원은 축하영상으로 함께하였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3년 대한민국 MICE 대상 시상식’을 연계 개최하여 시너지를 더했다. 본 시상식은 MICE산업 발전에 기여한 단체 및 개인을 대상으로 총 10개 부문(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4개 부문,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4개 부문, 한국MICE협회장상 1개 부문, 한국PCO협회장상 1개 부분) 단체 8개, 개인 5명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대한민국 MICE산업을 대표하는 B2B 박람회로 올해 24회째다. 올해는 민간의 주도와 공공의 지원으로 더욱 많은 기관과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3,000여명의 MICE 인들이 함께하게 되었다. 전시 부스는 지역관광공사를 중심으로 265개 사 450여 개 부스가 참여하였으며, 24개국 약 150명의 국내외 바이어가 모였다. 특히 지난해 법률개정을 통해 국제회의기획업의 범주로 확장된 MICE 주최자인 국내 바이어 44개 기관의 참여가 두드러진다.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MICE산업’을 콘텐츠로 한 논의의 장이다. 올해는 ‘다양성(Diversity)과 확장(Expansion)을 품은 미래로!’를 주제로, 양일 간 총 14개의 세션이 이루어진다. 세션은 Global, 트렌드, 마케팅, 콘텐츠, 정책 등의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 토론, 워크샵 등 형태와 참여 대상도 다양하다. 또한 11월 17일(금)에는 대한민국 MICE산업을 리드하는 한국무역전시학회, 한국마이스관광학회, 한국비즈니스이벤트컨벤션학회의 통합학술대회가 연계 개최된다.    참가자들은 KME2023이 개최되는 양일 간 비즈니스 상담, 다양한 주제의 세션, 네트워킹 만찬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 교류하며, 확대된 비즈니스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뿐만 아니라, 해외바이어들은 11월 15일(수) 인천, 11월 18일(토)부터 20일(월)까지 인천, 대구, 경주, 울산, 경남 등 행사 전후에 대한민국 MICE 도시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진다.    (사)한국MICE협회 신현대 회장은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대한민국 MICE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촉진하는 유일무이한 비즈니스의 장”이라며, “올해를 기점으로 더욱 다양한 기관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글로벌 MICE 플랫폼으로서 KME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3.11.22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 개막 D-6: ② 확장(Expansion)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 개막 D-6: ② 확장(Expansion)- 국내 최대 규모 MICE산업 박람회, 11월 16일(목)~17일(금)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 - KME2023, 다양성(Diversity)과 확장(Expansion)을 품은 미래로!    국내외 MICE산업 관계자가 참여하는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 이하 KME2023)’가 11월 16일(목)부터 17일(금)까지 인천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ASEM회의(아시아ㆍ유럽 정상회의)가 개최된 2000년에 대한민국의 MICE산업을 알리는 박람회로 처음 시작되었다. 코로나19 시기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지속 개최되었으며, 올해는 엔데믹을 기점으로 오프라인에서 보다 확장된 KME2023이 개최될 예정이다.   KME2023은 비즈니스 확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MICE산업 바이어와 샐러 간 비즈 매칭을 통해 상호 간의 정보교류와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디지털기술의 적용과 디자인, MICE 참가자의 경험에 대한 빅데이터 활용 등 MICE 기획ㆍ서비스의 확장을 위한 논의가 펼쳐질 것이다. 또한 MICE 개최지로서 지역과 베뉴, 특화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홍보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특히, 올해는 25개국 100여 명의 해외바이어가 방문한다. 국가별로는 태국, 중국, 싱가포르 국가의 참여율이 높으며 유럽, 남미, 미국 등의 국가도 포함되어 있다. 분야별로는 인센티브 여행사(46%)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국제회의·이벤트 기획사(27%), 국제협회ㆍ단체(6%), DMC(11%), 기업(10%) 등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만관광청, 아부다비컨벤션뷰로 등 국내에 소재한 해외관광청과 해외 전시시설인 Asia World-Expo도 부스로 참여하여 글로벌 마케팅에 나선다. 아태 지역 MICE 유관 기관 및 협회(중국, 일본, 태국 등)는 세션 연사로서 KME2023에 참여하고, 향후 KME와의 협력을 논의할 계획이다. 올해를 기점으로 인-아웃바운드를 아우르는 글로벌 MICE 박람회로서 KME의 확장성에 대한 귀추가 주목된다.   KME2023의 확장은 국내바이어와도 연결된다. MICE산업은 지역관광공사와 컨벤션뷰로, 컨벤션시설과 기획사(PCO, PEO), 서비스기업 등 MICE행사 개최를 위한 서비스 공급자가 산업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다. 최근에는 MICE산업의 범위가 ‘기업회의’까지 확장되고, 특히 ‘주최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산업의 수요자에 해당하는 MICE 주최자는 공공기관, 학·협회·단체·기업 등이다. KME2023에는 50개 이상의 기관의 국내바이어가 참여하여 샐러와의 비즈니스 미팅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11월 17일(목)에는 국내 MICE산업 전문가집단인 세 개 *학회가 통합 추계학술대회를 KME와 연계하여 개최한다. 이번 통합 학술대회의 주제는 “MICE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이며, 기조세션과 분과별 학술발표, 시상식 등이 진행된다. 약 200명의 MICE 및 관광분야 학계 및 업계 전문가가 참여하며, KME를 통한 업계와 학계의 확장과 시너지가 기대된다.          *한국무역전시학회, 한국MICE관광학회, 한국비즈니이벤트컨벤션학회   협회 신현대 회장은 “협회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국가와 다양한 산업군의 바이어를 초청하여, KME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MICE 박람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ME2023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koreamiceexpo.com)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사)한국MICE협회 사무국(☎02-3476-832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23.11.10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 개막 D-8: ① 다양성(Diversity)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 개막 D-8: ① 다양성(Diversity) - 국내 최대 규모 MICE산업 박람회, 11월 16일(목)~17일(금)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 - KME2023, 다양성(Diversity)과 확장(Expansion)을 품은 미래로!    오는 11월 16일(목)부터 17일(금)까지 인천송도컨벤시아에서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 이하 KME2023)가 개최된다.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대한민국 MICE산업을 대표하는 박람회로 올해 23회째를 맞았다. 본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사)한국MICE협회와 인천관광공사가 주관하며, 인천광역시,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한다. 올해부터 민간이 주도하고 공공이 지원하는 형태로 변화한 것이 특징이다.     KME2023의 주제는 ‘다양성과 확장을 품은 미래로!’이다. MICE산업은 대표적인 융합산업으로 불린다. 하나의 MICE 행사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협력해야 하는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KME2023에서는 MICE산업의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다. 전시부스로 참여하는 300 여 개의 기관 및 기업들은 지역관광공사, 컨벤션센터, 기획업, 서비스업, 유니크베뉴, 호텔, 여행사, IT기업, 지자체, 관광청 등 다양하다. 지역별로는 개최지인 인천을 비롯하여, 서울, 경기, 강원, 충청북도, 대전, 광주, 전북, 전남 여수, 대구, 경주, 울산, 경남, 부산, 제주 등 각 지역의 *MICE 얼라이언스가 함께 한다. 대한민국 전역을 아우르는 MICE 관계자가 참여하기 때문에 전시장은 MICE산업의 축소판으로 볼 수 있다. 전시 참가사들은 양일 간 국내 및 해외 바이어와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한다.    *지역MICE얼라이언스: 지역관광공사 또는 컨벤션뷰로를 중심으로 한 지역단위 MICE민관 협력체   MICE산업의 다양성은 전시장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에 MICE 개최를 위한 지원 조직과 장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MICE의 수도권 집중현상은 산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KME2023은 지역MICE활성화를 위해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MICE 개최지로서 지역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 기간 동안, 지역MICE설명회(MICE Destination Presentation)를 통해 MICE 개최지로서 경주와 인천을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행사 전후로 인천, 경주&울산, 대구&경북, 거제&김해 등 4개 지역의 특성을 살린 투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KME2023에는 MICE산업에 대해 논하는 다양한 주제의 세션이 있다. 양일 간 총 14개의 세션으로, e스포츠, Chat GPT, 디지털전환, MICE산업정책, 트렌드, 마케팅, 조직과 리더십, 인력과 채용, K-MICE 사례 발표, Bidding workshop, 아태 마이스 리더스 포럼 등 최근 MICE산업의 이슈와 문제해결, 글로벌 현황까지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해외 MICE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글로벌 세션이 관심을 모은다. [세션5]Asia-Pacific MICE Leaders' Forum 는 *대만, **태국, ***중국의 MICE 유관기관 대표자가 연사로 참여하여 각국의 MICE산업 현황과 이슈를 공유한다.*TAITRA(Taiwan External Trade Development Council), Simon Wang/President & CEO **TICA(Thailand Incentive and Convention Association), Kritsanee Srisatin/Vice President ***MICE Committee of CATS(China Association of Travel Services), Zhuyuan Li/Secretary-General  [세션14]Bidding Workshop은 국제회의컨벤션협회(*ICCA)와의 콜라보세션으로 실제 MICE행사 사례를 두고 입찰 전략을 개발하고, 글로벌 트렌드와 데이터 등을 주제로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ICCA(International Congress and Convention Association)     협회 이슬기 팀장은 “KME2023은 국내외 MICE산업 관계자를 모두 만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며, “국가와 지역의 경계 없이 다양한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하고 있는 KME2023에 많은 기대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KME2023 사전등록은 오는 11월 10일(금)까지 공식 홈페이지(koreamiceexpo.com)에서 가능하다.  

23.11.08
한국MICE협회, MICE 업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문 교육, ‘2023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 제주에서 성료

MICE 업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문 교육, ‘2023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 제주에서 성료 - 한국MICE협회 주최, ‘2023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 in 제주’ 60여 명 교육 수료- 지역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 순회 집체 교육 프로그램 개최 ○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회장 신현대)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제주컨벤션뷰로(이사장 변덕승)가 후원하는 ‘2023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 in 제주’ 교육이 지난 10월 23일(월)부터 25일(수)까지 2박 3일 간 롯데호텔 제주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본 교육은 MICE산업의 지역 불균형 해소와 지역 MICE산업 인력양성을 위해 지역을 순회하며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지난 5월 강원도 춘천 개최 후 2회째다. 주요 교육 대상은 비수도권의 MICE 업계 종사자와 MICE산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취업희망자(입문자)로, 본 과정을 통해 60여 명의 수료생이 배출되었다. ○ 교육 세부 프로그램은 실습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올바른 지표 분석을 통해 데이터 성과를 높이는 ‘▲퍼포먼스 마케팅 파헤치기’를 시작으로, MICE 행사 속 효과적인 참가자 관리를 위한 ‘▲CRM 마케팅 Skill Up’, 뉴스레터를 통한 마케팅 방법을 살펴보는 ‘▲이메일 마케팅의 모든 것’ 등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특히, 제주 지역만의 특색을 알아보기 위해 기획된 ‘▲제주만의 MICE산업은 어떨까?’라는 주제의 강의는 환상 숲 곶자왈에서 숲의 정기를 느끼며 수업을 듣는 이색적인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 MICE 업계 종사자와 입문자의 네트워킹을 위한 시간도 마련됐다. 교육 참가자들은 전체 교육일정을 종사자와 입문자로 구성된 하나의 팀으로 소화하였다. 다양한 지역의 참가자들이 교육에 참여한 만큼, 입문자는 업계 선배로부터 실질적인 조언과 지역별 취업 현황 등을 얻을 수 있었으며, 종사자는 업계 후배들에게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였고 지역별 MICE산업의 현황을 이해할 수 있었다. ○ 지역 MICE·관광 프로그램은 제주컨벤션뷰로 협력으로 운영되었으며, 교육 참가자들은 제주의 특별한 장소인 ‘환상 숲 곶자왈 공원’과, ‘생각하는 정원’을 방문했다. 특히, ‘생각하는 정원’은 지난 2018년 국내 첫 코리아 유니크 베뉴로 선정되었으며, 내부의 ‘시크릿 가든’은 MICE 행사 개최 시 연회 공간으로 활용되는 곳으로 평소 일반 관광객들은 관람할 수 없는 특별한 장소이다. ○ 협회 담당자는 “MICE산업은 급변하는 디지털 전환 환경 속에 있다”며, “업계가 보다 민첩하게 디지털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1. 2023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 in 제주 오리엔테이션 사진 1부.※붙임2. 2023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 in 제주 수료식 사진 1부.※붙임3. 2023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 in 제주 유니크 투어 사진 1부. 끝.  

23.10.25
한국MICE협회, MICE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2023 MICE 디지털 전문가 양성과정' 여섯 번째 교육 시작

한국MICE협회, MICE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2023 MICE 디지털 전문가 양성과정’ 여섯 번째 교육 시작 - 한국MICE협회 주최, ‘2023 MICE 디지털 전문가 양성과정’ 360여 명 교육 진행-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 편성과 네트워킹 프로그램 구성 ○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회장 신현대)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후원하는 ‘2023 MICE 디지털 전문가 양성과정’의 마지막 교육 과정이 시작되었다. ‘MICE 디지털 전문가 양성과정’은 MICE업계 종사자와 MICE산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취업희망자(입문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된 교육이다. 총 7개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MICE인재원(서울)에서는 2~3주 간 장기 교육 형태로, 지역에서는 2박 3일 간 집체교육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모든 교육은 오프라인 실습으로 진행되며, 교육 참가자들은 실무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표1> 2023 MICE 디지털 전문가 양성과정 세부 프로그램과정명교육일정교육인원주요내용episode 1.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 in 강원5.31.~6.2.47명MICE 디지털 분야별 특강 및 네트워킹과강원 지역 유니크 투어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집체 교육 프로그램 episode 2. MICE 미디어 커뮤니케이터 양성과정7.3.~7.24.39명말하기 전략 및 스피치 훈련을 통한 MICE 행사의 사회자 되어보기episode 3. MICE 디지털 마케팅 과정7.4.~8.3.54명디지털 MICE 트렌드에 맞춰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episode 4. MICE 미디어테크니션 양성과정8.21~9.6.51명온라인 송출 과정의 이해와 콘텐츠 제작을 통해가상 온라인 행사 영상 연출하기episode 5. MICE 퍼포먼스마케팅 입문 과정9.8.~10.6.53명퍼포먼스 데이터 분석과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상위노출 원리 파악하기epsidoe 6. MICE 퍼포먼스마케팅 심화 과정10.16.~11.10.57명(예정)Web & App 데이터 분석과 Excel을 통해 실전 데이터 분석하기episode 7. MICE 디지털All-in-One 과정 in 제주10.23.~10.25.58명(예정)MICE 디지털 분야별 특강 및 네트워킹과제주 지역 유니크 투어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집체 교육 프로그램  ○ 현재 5개의 교육과정이 마무리 되었으며, 10월 16일부터 11월 10일까지 MICE인재원에서는 ‘MICE 퍼포먼스 마케팅 심화 과정’이, 다가오는 10월 23일 롯데호텔 제주에서는 2박 3일 일정으로 ‘MICE 디지털 All-in-One 과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 본 교육은 ‘MICE산업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지난 21년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업계의 높은 교육 수요와 참가자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온라인과 하이브리드 행사 개최에 맞춘 실질적인 기술을 배우고, 디지털 마케팅에 최적화된 데이터분석 툴을 활용함으로써 실무 적용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지역MICE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의 교육 기회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협회 담당자는 “내년에도 MICE 업계 종사자와 입문자의 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해 디지털 트렌드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할 예정이다”라고 말하며 “본 교육 과정이 지속적으로 운영되어 MICE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붙임1. ‘2023 MICE 퍼포먼스 마케팅 심화 과정’ 오리엔테이션 사진 1부. 끝.  

23.10.16
한국MICE협회, 코리아 유니크베뉴 ‘청남대’에서 이사회 개최, 충북 MICE 가능성 엿봐

  한국MICE협회 코리아 유니크베뉴 ‘청남대’에서 이사회 개최, 충북 MICE 가능성 엿봐- 한국MICE협회, 충청북도 초청으로 청남대에서 이사회 개최- 김영환 충북지사, 협회 이사진과 충북 MICE산업 발전방안 논의하고 협력의지 밝혀  ○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회장 신현대)는 지난 6일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 대통령기념관 국무회의장에서 ‘2023년도 제3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30여 명의 협회 이사진이 참석하였으며, ‘KOREA MICE EXPO 2023 개최 계획’ 등 협회 주요 안건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협회 이사회는 충청북도 후원으로 진행되었으며,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참석하여 MICE 개최지로서 충북을 소개하고 협회 이사진과 충북의 MICE산업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진행된 청남대 시설 관람으로 유니크 베뉴로서 청남대의 매력과 충북의 MICE산업 발전 가능성을 엿보았다.○ 김영환 지사는 "2023년 한국관광공사 선정 코리아 유니크베뉴에 청남대가 충북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었으며, 앞으로 충북의 특색 있는 회의시설들이 코리아 유니크베뉴에 추가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으며, 협회 신현대 회장은 “충북의 특색 있는 유니크베뉴와 시설을 기반으로 MICE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청북도는 2025년 하반기, 청주시 오송읍에 개관하는 도립 컨벤션센터인 ‘청주오스코(OSCO, 오송컨벤션센터)’를 건립 중에 있으며, 이에 앞선 2024년 상반기, 충북문화재단 내 관광사업본부를 공식 출범하여 본격적인 MICE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사)한국MICE협회 사무국(☎02-3476-832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23.10.11
한국MICE협회,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3 인센티브 관광 전문가 양성 과정 in 안동’ 교육 성황리 개최

한국MICE협회,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3 인센티브 관광 전문가 양성 과정 in 안동’교육 성황리 개최 - 한국MICE협회 주최, ‘2023 인센티브 전문가 양성 과정’ 교육 50여 명 수료    - 2박 3일 간 국내외 인센티브 분야 전문가 초청 강연과 안동 유니크 베뉴 체험     ○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회장 신현대)는 오는 8월 30일(수)부터 9월 1일(금)까지 2박 3일 간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3 인센티브 관광 전문가 양성 과정 in 안동’ 교육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본 교육과정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안동시, 한국정신문화재단, 안동국제컨벤션센터, 세계유교문화박물관, 한국문화테마파크가 후원하였으며, 협회가 주최‧주관했다. 환송만찬 및 수료식에는 협회 신현대 회장, 안동시 오창원 관광문화국장, 안동시의회 김경도 부의장, 경상북도의회 김대일 문화환경위원장, 경상북도의회 권광택 의원, (주)안동테마파크 김명섭 대표와 교육에 참여한 업계 재직자 약 80여 명이 참석하였다.  ○ 협회는 매년 인센티브 분야 시장 확대와 종사자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본 과정을 기획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전 세계 54개국 DMC(Destination Management Company) 네트워크를 보유한 단체인 유로믹(EUROMIC)의 Rajeev Kohli(President), Huw Tuckett(Executive Director), Victor Cañizares(Board of member) 등 세계적인 인센티브 전문가를 연사로 초청하여 글로벌 관점에서 인센티브 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또한 개최지인 안동시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지역에서 생산하는 특산품 위주로 다과와 식사(안동 금국 국화차, 이육사 와인, 예끼마을 사과즙, 안동사과빵, 하회마을 찰떡과자, 안동참마보리빵, 월영약과 등), 기념품(예끼마을 그릇, 달및마루 노트 및 볼펜, 도자마그네틱, 하회도마, 안동플라스틱리사이클 티셔츠, 하회탈 목걸이)을 제공하는 등 지역상생에 중점을 두었다.    ○ 교육 첫째 날은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강연과 컨벤션센터 및 세계유교문화박물관 투어가 진행되었으며, 둘째 날은 2023 코리아 유니크 베뉴로 선정된 한국문화테마파크에서 다양한 체험요소를 활용한 팀빌딩 프로그램, 강연, 환송만찬 및 수료식이 있었다. 셋째 날은 이육사문학관, 퇴계종택, 도산서원 등 안동의 유교문화를 배울 수 있는 유니크 투어가 진행되었다. 교육 참가자들은 이론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팀빌딩 프로그램과 지역관광콘텐츠(시설 및 인프라, 문화, 음식 등)를 경험하며 인센티브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정보를 몸으로 체득할 수 있었다.   구분강연 주제연사강연 1Fundamentals and basics of Incentive travel the I in MICE, the key factors in destination selectionHuw TuckettEuromicExecutive Director강연 2Marketing a non-traditional destination to the world - How to raise the profile of Destinations and Hotels to attract business from a global perspectiveRajeev KohliEuromicPresident강연 3Winning Partnerships –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ent, agency and DMC for successVictor CañizaresSHE Spanish Heritage CEO강연 42023 국내·외 인센티브 관광 트렌드의 이해 *해외 프로그램 wrap-up이상열고양컨벤션뷰로사무국장강연 5인센티브 관광 운영사례 Don Roelofs케이알호스피탈리티앤이벤트대표강연 6공간의 이야기를 찾아서 김태영로케이션마켓대표[표1] 강연 주제 및 연사○ 또한 협회는 본 교육을 계기로 안동시, (주)안동테마파크(안동국제컨벤션센터, 세계유교문화박물관, 한국문화테마파크 운영사)와 함께 ‘안동시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각 협약 기관은 상호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MICE행사를 발굴하고 유치하여, 안동을 MICE‧관광산업의 중심도시로 성장시켜 나가는 것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 협회 이슬기 팀장은 “올해 인센티브 교육 과정은 유익한 교육 콘텐츠뿐만 아니라, 운영과정에서 지역의 문화와 음식, 유니크 베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며, ”협회는 이번 교육과정을 사례로 향후에도 지역과 적극적으로 협업하여 지역과 상생하는 MICE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 종료 후 본 교육 과정은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되어 제공될 예정이다.   

23.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