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ㆍ알림

보도자료
한국MICE협회 주최, ‘2023 아태 마이스 비즈니스 페스티벌’성황리 개최!
  • 등록일 : 23.04.21
  • 조회수 : 526
첨부파일
[보도자료] 한국MICE협회 주최, '2023 아태 마이스 비즈니스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hwp

 

한국MICE협회 주최,

‘2023 아태 마이스 비즈니스 페스티벌성황리 개최!

 

- 'End to And, MICE to Infinity'를 주제로, 대한민국 MICE산업의 무한한 확장성 알려

- ‘2023마페’, 올해로 막 내리고 11월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사단법인 한국MICE협회(회장 신현대)는 대한민국 MICE산업을 대표하는 행사, ‘2023 아태 마이스 비즈니스 페스티벌(이하 2023마페)’420()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2023마페MICE산업 관계자가 참여하는 연례행사로 2013년 대전에서 첫 개최 이후 대구, 경북 경주, 전남 여수, 강원도 정선, 인천, 수원, 서울, 울산 등 MICE 도시를 순회하였으며, 올해 경남 창원에서 11회째를 맞았다.

 

본 행사는 한국MICE협회가 주최하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경상남도, 창원특례시, 경남관광재단, 광주관광재단, 서울관광재단이 후원한다. 뿐만 아니라 한국MICE협회 회원 기업 및 유관 기관이 참여하였다.

 

올해 마페 주제는 ‘End to And, MICE to Infinity'이다. 11년간 협회가 쌓아온 마페의 레거시와 함께 대한민국 MICE산업의 무한한 확장성을 알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23마페는 양 일간 개최되며, 첫 날인 20()은 전시 및 주최자 상담회로 시작하여 기조강연과 개회식, 우수회원사공로자 시상식, 만찬 네트워킹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또한 협회 제9-10대 회장의 이취임식과 2023년 협회 정기총회도 동시 개최되었다.

 

기조강연에는 다보스포럼 한국 카운슬 대표, 19대 국회의원, 중앙일보 논술위원 등을 역임한 길정우 로터스 크리에이티브(Lotus Creative) 회장이 맡았다. 길 회장은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과 콘텐츠 확산으로 국경이 무의미해진 글로컬(Glocal)'시대에, MICE산업이 확장성을 갖기 위한 조건과 전략에 대해서 강의하였으며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진행되는 시상식에서는 협회 우수회원사(2개 사) MICE 공로상(단체 4, 개인 1) 시상이 진행되었다.

2023 우수회원사: ()지엠컴, 청심평화월드센터

2023 MICE 공로상: (단체)한국큐브문화진흥회, ()제니컴, 부산관광공사, ()제주컨벤션뷰로

(개인) 수원컨벤션센터 김성진

 

양 일간 행사의 주축을 이루는 전시에는 MICE 기획(PCO·PEO·DMC), MICE 유치(지자체·DMO·CVB·해외관광청), MICE 베뉴(컨벤션센터·호텔·유니크베뉴), MICE 서비스(시스템·기자재·IT·의전·수송 등) 등 산업 전 분야의 기업 및 기관 약 40여 개 가 참여하였으며, 주최자 상담회에는 MICE 행사를 주최하는 국내 ·단체·학회가 바이어로 참여하여 1:1 매칭 상담을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전시장 내 마련된 스테이지에서는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MICE 기업들이 각 사에서 개발한 솔루션과 IT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였다.

 

이튿날인 21()에는 국내 및 해외 세션과 경남 유니크 투어가 진행될 예정이다.

‘[세션1] 브랜딩의 성공전략은 올드 브랜드의 리(Re)브랜드 방식과 팬덤을 활용한 브랜드 전략을 통해 도시/지역 마케팅, MICE행사 브랜딩을 위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세션2] Solutions to issues faced by K-MICE'에서는 국내 MICE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크게 4가지 파트(인력, 고물가, 디지털 전환, ESG실천)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구분

주제/내용

연사

기조강연

글로컬 시대, 상상력에서 시작하는 새로운 길

/지역성 회복과 글로컬 키워드로 알아보는 마이스 산업이 나아갈 방향성 제시

길정우 회장/Lotus Creative

DT Pitching

Digital Transformation Pitching Session

/MICE 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개발된 다양한 IT솔루션과 디지털 기술 서비스 소개

(기업명)

그라운드케이

더블유그리드

마이스링크

몸만가

엠더블유네트웍스

이즈피엠피

이벤터스

세션1

브랜딩의 성공 전략

/올드 브랜드 미원과 팬덤을 움직이는 배달의민족의 브랜딩 전략과 사례

이정훈 팀장/ 대상주식회사

김상민 팀장/ 우아한형제들

세션2

Solutions to issues faced by K-MICE

/대한민국 MICE산업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응 방안

(Speaker)

Nikki Dupre

Senior Vice President

/ Conference Direct

(Pannel)

김성복 상무이사/ 그라운드케이

조진훈 팀장/ 제주컨벤션뷰로

성민욱 대표/ 엠더블유네트웍스

 

 

또한 경남 유니크 투어는 창원시, 사천시, 산청군, 하동군 각 4개 코스로 운영되며, 코스 참가자들은 경남에 특화된 산업, 이벤트, 문화콘텐츠 등을 둘러볼 예정이다.

유니크투어 1코스(창원시): 오동동 아구찜 거리 문신미술관 해양드라마세트장

2코스(사천시): 삼천포용궁수산시장 KAI 한국항공우주산업

3코스(산청군): 남사예담촌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행사장

4코스(하동군): 하동세계차엑스포 최참판댁

 

MICE산업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연례행사였던 마페는 올해가 마지막이다. 협회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던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ME)를 이관 받고 올해 11월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우리 MICE산업의 또 다른 시작인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ME)가 새롭게 확장 된다국내외 MICE 기업 및 기관의 협력적 관계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고, 글로벌 MICE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논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